비트코인 ETF
비트코인 ETF는 비트코인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로서 2024년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승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지난 1년 동안 비트코인 ETF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현물ETF 승인은 막대한 투자자금을 보유한 기관투자자들이 제도권 금융 규제 하에서 가상자산에 안전하고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통로가 열렸음을 의미합니다.
상품을 출시한 자산운용사가 실제 현물을 보관해야하기 때문에, ETF에 자금이 유입 되는 만큼 기관의 비트코인 현물매수가 늘어나는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다만 선물ETF는 현물보관이 불필요함)
현물보관의 책임주체는 자산운용사로, 투자자들은 실제로 비트코인을 소유‧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개인의 입장에서는 해킹·암호키 분실 등 보안‧보관 리스크가 줄어드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 판매 또는 유통을 하는 주체(운용사‧거래소)가 자본시장에 적용되는 고도의 법적의무를
준수해야한다는 점에서 불완전판매 위험이 완화되고 과거에 비해 신뢰할 수 있는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의 경우 비트코인 현물 ETF는 아직 승인하지 않고 있는데 자본시장법 상 가상자산은 아직 기초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2025년 1월) 비트코인 ETF의 총 보유액은 66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전체 비트코인 공급량의 4.86%에 해당하는 96만1000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위 5개 비트코인 ETF
블랙록 iShares Bitcoin Trust (IBIT)
시가총액: 약 1567억 달러
상장 시장: 나스닥
특징: 시장 점유율 41.3%로 비트코인 ETF 시장을 주도
그레이스케일 Bitcoin Trust (GBTC)
시가총액: 약 220억 달러
상장 시장: 뉴욕증권거래소
특징: 기존의 비트코인 신탁을 ETF로 전환
피델리티 Wise Origin Bitcoin Fund (FBTC)
시가총액: 약 220억 달러
상장 시장: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
특성: 대형 자산운용사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빠른 성장
Ark 21Shares Bitcoin ETF (ARKB)
시가총액: 약 50억 달러
상장 시장: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
특성: 혁신적인 투자로 유명한 Ark Invest와 21Shares의 협력
Bitwise Bitcoin ETF (BITB)
시가총액: 약 46억 달러
상장 시장: 뉴욕증권거래소
특성: 암호화폐 전문 자산운용사로서의 전문성 강조
24년 초 기준으로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 자문가들 중 47%가 포트폴리오의 3% 이상을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1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2년 CFA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이미 94%의 지방과 주 정부 연금 기금이 어느 정도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통계는 기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ETF를 통해 가상화폐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트코인 ETF의 승인으로 인해 대형 자산 관리자들이 가상화폐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이는 시장에 상당한 자금 유입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25년 초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된 12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의 운용자산 총액은 1155억 달러(약 168조 원)에 달하며, 이는 금 ETF 시장 규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비트코인 ETF 시장의 리스크 요인
시장 변동성 비트코인의 극심한 가격 변동은 ETF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규제 리스크 암호화폐 관련 규제 변화가 ETF 운영과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술적 리스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기술적 문제나 해킹 사고가 ETF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추적 오차 특히 선물 기반 ETF의 경우, 실제 비트코인 가격과 ETF 가격 사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리스크 비트코인 시장의 유동성 변화가 ETF의 거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리 수수료 ETF 운영에 따른 수수료가 투자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전통적인 금융 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이러한 특징과 리스크를 충분히 이해하고 신중하게 투자에 활용해야 합니다.